본문 바로가기
골프

불안 감소, 신체적·정신적 이완, 시합을 즐기는 골프 심리

by hapoomi 2023. 2. 1.
반응형

 

불안이라는 것이 무엇일까?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선수나 동네 시합에 출전하는 선수나 시합을 앞둔 모든 선수들은 비록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시합에 대하여 불안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시합에서 패배할까, 시합에서 큰 실수를 하면 어쩌나, 시합에서 지면 사람들이 나를 바보라고 생각하지 않을까 등의 여러 가지 부정적인 생각으로 인하여 시합 불안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시합 불안이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시합 불안이라는 것이 무엇일까요?

 

 시합 시에 선수들이 느끼는 시합 불안은 선수 자신의 주관적인 평가가 내포된 것으로서, 자신의 욕구와 자신의 ㄴ으력 사이에 나타난 지각된 불균형으로 인하여 발생된 부정적인 신체적, 정서적 반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이 이룩하려는 어떤 특정한 목표(욕구)가 설정되면, 그 순간 내 능력으로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라고 자신의 능력을 판단하게 되는데, 이때 내 능력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불안이 일어나지 않으나, 내 능력으로 할 수 없다고 판단이 되면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그 결과 정서적으로 긴장이 되고 초조해지는 것과 동시에 신체적으로는 몸에 힘이 들어가고 떠는 등의 불안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전 과정을 불안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보통 짜증스럽거나 압박감을 받는 정서적 반응과 소변이 마렵거나 떠는 등의 신체적 반응을 불안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퍼팅을 앞둔 골프 선수의 경우를 예로 들자면, 이번 퍼팅을 꼭 성공시켜야 승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퍼팅을 꼭 성공시켜야 한다는 생각이 들면, 순간적으로 이번 퍼팅을 성공할 수 있을까라는 자신의 퍼팅능력에 대하여 판단을 하게 되고, 조금이라도 성공에 대한 의심이 생기면 곧바로 몸이 굳어지고 긴장이 되는 동시에 초조한 마음과 퍼팅 결과를 걱정하는 부정적인 정서적 반응이 나타납니다. 이때 대단히 어렵지만 퍼팅을 성공시켜야 한다는 욕심을 버리거나 또는 자신의 퍼팅 능력을 믿고 자신의 평소 방식대로 퍼팅을 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강한 믿음을 가지면 퍼팅에 대한 불안을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시합 불안을 유발하는 원인은 경기장의 상태, 심판의 판정, 상대 선수의 경기력, 부상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크게 실패에 대한 불안과 평가에 대한 불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사격 선수가 진술한 것처럼 중요한 순간일수록 완벽하게 슈팅을 해야 한다는 비합리적인 생각에서 연유되는 실패에 대한 불안, 그리고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아야 한다는 비합리적인 생각에서 연유되는 평가에 대한 불안이 시합 불안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두 가지 불안요인은 중요한 시합이 다가올수록 증가하는 것이 보편적인 현상입니다.

 

 대부분의 보통 선수들은 시합 전에 실패에 대한 불안을 가지고 시합에 임합니다. 시합에서 실수를 피하려는 마음을 강하게 가진 선수는 더 많은 실수를 저지릅니다. 그 이유는 실패에 대한 불안으로 인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체의 주의 용량 중에서 상당 부분의 주의 용량이 기술동작을 수행하는 데 빼앗기기 때문에, 시합의 흐름과 시합 상황에 따른 대처 전략 등의 시합 운영에 상대적으로 적은 정도의 주의집중 용량이 투입되어서 결과적으로 시합에 대한 총체적인 몰입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골프 선수들은 시합 전이나 시합 중에 느끼는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불안이 무엇인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불안의 원인이 무엇이며, 그것을 해소시키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를 찾아서 적절히 대처해야 합니다. 

 

신체적·정신적 이완

 선수들 각자는 최고의 플레이를 하는 데 필요한 최적의 신체적 긴장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나치게 높은 긴장이나 지나치게 낮은 긴장은 경기력에 나쁜 영향을 주지만, 적당한 긴장은 경기력 향상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즉, 지나치게 낮은 수준의 신체적 긴장은 운동을 수행하려는 의지가 낮다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기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충분한 에너지를 동원할 수 없으며, 반대로 지나치게 높은 수준의 신체적 긴장은 몸을 경직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수행하는 기술을 인위적으로 조절하려는 오버 컨트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침착하고 차분한 마음인 정신적 이완 상태는 최고수행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운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지금 당장 자신이 해야 할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시합 중에 중요한 결정을 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반면에, 정서적으로 흥분된 상태에서는 시합이나 기술을 수행하는 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정보들을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이 지금 수행해야 할 동작과 생각에 꼭 필요한 단서들이 배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수들은 시합 시에 자신의 기량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하여 신체적으로 이완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이완되어야 합니다. 신체적 이완과 정신적 이완을 훈련시킬 수 있는 방법들에는 점진적 이완기법, 자율훈련방법, 초월명상, 선, 바이오피드백 훈련 등이 있습니다.

 

시합 자체를 즐기는 현상

 최고수행 시에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는 시합 자체를 즐기는 것입니다. 아마도 이러한 현상은 일상생활에서도 경험하였을 것입니다.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을 즐기면서 즐겁게 하는 것이 의무감으로 하는 것보다 훨씬 능률적일 것입니다. 스포츠 활동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선수들이 경쟁과 시합 자체를 즐기면서 시합을 하는 것이 시합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시합을 하는 것보다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선수들은 자신이 시합을 잘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을 때도 즐거움이 있지만, 강한 상대를 이기고,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고,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길 때도 즐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상상한 대로 기술을 완전하게 수행한 경우에도 즐거움을 느끼며, 어려운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탈출할 때도 즐거움을 느낍니다.

 

 시합을 잘하기 때문에 즐거움을 가지는지 아니면 시합을 즐기기 때문에 시합을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한 대답은 두 가지 질문 모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즉, 시합을 잘하여 목표를 성취한 후에 재미를 느끼는 것과, 시합을 즐겁게 하려는 마음가짐으로 인하여 시합을 잘하는 것 모두가 서로 상호작용을 합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프로골프선수인 신디는 이와 같은 의미를 다음과 같이 진술하였습니다. "당신의 목적은 시합을 잘하여 승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오직 당신이 시합에 재미를 갖고 있을 때만 이루어지며, 이것은 절체 절명한 것입니다. 하나의 완성이 또 다른 것을 완성시키기 때문에, 당신이 재미를 느끼면서 수행하는 퍼팅은 성공하며, 시합을 재미있게 진행시키면 시합을 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도자들은 선수들이 시합에서 자신의 기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평소의 훈련뿐만 아니라 시합도 즐겁게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며, 동시에 선수들도 훈련이나 시합을 즐긴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일부 지도자들은 훈련장의 분위기를 중압감이 있고 우울하게 만드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 선수들은 자신의 훈련이나 시합에 대하여 즐기는 마음보다는 짜증스럽고 두렵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